위기가구 발굴 AI 전화로 정교해진다!

Last Updated :

위기가구 발굴 시스템의 혁신

올해 위기가구 발굴 시스템에 도입된 '더블체크 시스템'은 관리자가 상담 내용을 다시 확인함으로써 다양한 유형의 위기가구를 누락 없이 발굴하도록 지원합니다. 이 시스템은 위기가구 발굴의 정확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 고립도 등의 다양한 위기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읍면동 초기 상담지를 개선할 예정입니다. 이는 위기가구의 상황을 제대로 이해하고 필요한 지원을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입니다.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 추진단의 역할

행정안전부의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 추진단은 최근 열린 '2025년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 추진협의회' 전체회의에서 이러한 내용을 논의하였습니다. 이 협의회는 정부와 민간위원 24명으로 구성된 민·관 협의체입니다. 정순둘 이화여대 교수는 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협의회는 복지 및 안전 사각지대 정책의 개선 방향을 논의하고 자문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AI와 민간 자원을 활용해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 체계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 추진과 관련된 다양한 정책과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 AI 기술을 활용하여 위기가구를 모니터링하고 지원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 복지 서비스를 필요한 가구에 제공하기 위해 민관 협력이 강화됩니다.

민관 협력 사업의 발굴

지난해 추진단은 증가하는 복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기관들의 복지 자원을 활용하자는 협의회의 의견에 따라 민관 협업 사업을 발굴해 추진했습니다. 특히 우정사업본부와의 협업은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안부살핌 우편서비스'와 '복지등기우편서비스'를 도입하여 집배원이 직접 사회적 고립가구를 발굴·지원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올해에도 확대될 것입니다.

생활밀착형 제품과 기업의 역할

생활밀착형 제품을 활용한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 홍보도 강화되고 있습니다. 소주, 담배, 즉석밥 등의 제품들과 기업의 푸드트럭을 활용하여 홍보합니다. 이는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연계되어 위기가구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기업의 참여를 통해 복지 서비스의 필요성을 더욱 확산시킬 계획입니다.

AI 기술의 활용 및 혁신

AI 전화기술을 활용한 위기가구 모니터링 복지·안전 분야의 단순·반복 전화 업무 대체 자원의 효율적인 배치를 위한 시스템 개발

자주 묻는 숏텐츠

질문 1. 올해 도입되는 '더블체크 시스템'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더블체크 시스템'은 관리자가 상담 내용을 한번 더 확인함으로써 다양한 유형의 위기가구를 누락 없이 발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질문 2. 2025년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 추진협의회의 주요 구성원은 누구인가요?

2025년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 추진협의회는 정부와 민간위원 24명으로 구성된 민·관 협의체입니다. 이화여대 정순둘 교수가 위원장을 맡고 있습니다.

질문 3. AI 기술이 복지 업무에 어떻게 활용될 예정인가요?

AI 기반의 기술을 통해 위기가구를 모니터링하고, 복지·안전 분야의 단순 및 반복 전화 업무를 대체하는 사업이 추진될 예정입니다.

위기가구 발굴 AI 전화로 정교해진다!
위기가구 발굴 AI 전화로 정교해진다! | 경기진 : https://ggzine.com/6737
경기진 © ggzine.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