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서관 AI 서비스 본격 개시

Last Updated :
경기도서관 AI 서비스 본격 개시

경기도서관, AI 기반 도서관 서비스 정식 운영 시작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경기도서관이 최신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도서관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운영하기 시작했다. 약 2개월간의 시범 운영을 마치고 2026년 6월부터 정식 서비스를 개시한 경기도서관은 AI를 통해 도민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도서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유료 AI 60종 이상 무료로 체험 가능한 AI 스튜디오

경기도서관 지하 1층에 마련된 AI 스튜디오는 ChatGPT5, 제미나이 3 프로(Gemini 3 Pro), 나노 바나나, 비오(Veo) 3.1, 소라(Sora) 2 Pro 등 60종 이상의 최신 유료 AI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영상 편집, 이미지 제작, 글쓰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를 활용할 수 있으며, 만 18세 이상 경기도서관 회원이라면 누구나 1시간 기본 이용 후 대기자가 없을 경우 연장도 가능하다. 이용을 원할 경우 방문 후 좌석 예약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아이 그림 분석으로 맞춤 도서 추천하는 독서치유 서비스

만 5세부터 12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AI 마음그림×책' 서비스는 아이들이 그린 그림을 AI가 분석해 심리 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도서를 추천하는 독서치유 프로그램이다. 분석 결과는 이메일 또는 출력물로 제공되며, 추천 도서는 도서관에서 바로 열람할 수 있다. 서비스는 화요일부터 금요일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운영되며, 방학과 주말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 가능하다. 사전 예약 또는 현장 신청으로 참여할 수 있다.

AI와 함께하는 고전 독서토론 프로그램

경기도서관은 AI와 독서지도사가 함께 참여하는 'AI 독서토론'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저작권이 만료된 고전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청소년부터 성인까지 참여할 수 있으며, 음성 토론과 채팅 기반 토론 방식을 병행해 월 2회 운영된다. AI와의 토론을 통해 고전을 새롭게 해석하고 깊이 있는 독서 경험을 제공한다.

날씨와 계절에 맞춘 AI 추천도서 서비스

경기도서관 누리집에서는 AI가 날씨, 계절, 주제 키워드를 반영해 상황에 맞는 도서를 추천하는 서비스를 상시 제공한다. 예를 들어, 따뜻한 방콕 시간을 위한 도서나 새해 다짐을 위한 실용 도서 등 현재 시기에 적합한 책을 쉽게 선택할 수 있다.

AI 라이브챗과 맞춤형 AI 활용 교육

도서 검색부터 도서관 이용 방법까지 궁금한 점은 경기도서관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제공하는 AI 라이브챗을 통해 즉시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어린이, 청소년, 성인, 시니어 등 연령별 맞춤 AI 활용 교육과 원데이 클래스, 가족 체험 프로그램도 순차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도민 창작 도서, AI와 함께 완성하다

경기도서관은 AI를 활용해 도민들이 직접 만든 창작 도서도 선보이고 있다. ‘책 만드는 도서관’ 프로그램을 통해 그림책, 에세이, 소설 등 35권의 도서가 제작되었으며, 이 중 18권은 경기도서관 2층에 비치되어 누구나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다. AI가 글쓰기부터 편집, 출판까지 전 과정을 지원해 도민의 이야기가 한 권의 책으로 완성되었다.

경기도서관, AI 활용의 중심지로 자리매김

경기도서관은 앞으로도 도민이 AI를 이해하고 직접 활용할 수 있는 가장 가까운 공간으로서 역할을 다할 계획이다. AI 기술을 통해 도서관 서비스의 접근성과 다양성을 높이며, 지역사회에 새로운 독서 문화와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경기도서관 AI 서비스 본격 개시
경기도서관 AI 서비스 본격 개시
경기도서관 AI 서비스 본격 개시 | 경기진 : https://ggzine.com/7623
서울진 부산진 경기진 인천진 대구진 제주진 울산진 강원진 세종진 대전진 전북진 경남진 광주진 충남진 전남진 충북진 경북진 찐잡 모두진
경기진 © ggzine.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